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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운영전략

기업 인증 제도로 회사를 키우는 방법

창업을 하고 하나의 기업으로 성장하는 단계에서 대표들은 사업 종류에 따라 적절한 인증을 취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사업의 방향에 따라 도움이 되는 인증을 미리 염두에 두고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죠. 단계별로 취득할 수 있는 인증은 기업의 신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초기 기업은 인증 준비과정이 시스템을 구축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으며, 이때 준비한 회사소개서나 기술소개서는 추후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 인증 준비는 구성원들이 회사의 비전을 공유하고, 애사심을 고취하는 데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라 취득할 수 있는 인증은 다양한데, 각 인증은 기업의 필요와 목표에 맞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죠.

각 인증이 제공하는 혜택을 잘 활용하여, 단계적으로 성장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기업의 연차와 상황에 맞춰 적절한 인증을 취득하는 것이 중요하며, 각 인증은 특정한 혜택과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제 기업의 연차에 따라 취득할 수 있는 주요 인증 제도와 그 조건, 혜택, 장단점을 체크해두면서 대표님의 사업을 키워가기를 제안드립니다. 

출처_그레고리비즈랩



1~3년차 창업 초기, 기업의 기본 체계 확립과 신뢰 구축 

초기 단계에서는 정부 지원을 통한 자금 및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인증을 취득하는 게 좋습니다. 벤처기업 인증과 중소기업 인증이 유리합니다. 

1 벤처기업 인증
창업 초기 단계에서는 벤처기업 인증이 기업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 인증은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제도로, 기술력과 혁신적인 사업 아이템을 보유한 기업에게 부여되죠. 인증을 받으면 세제 혜택, 정부 지원금, 연구개발(R&D) 자금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투자 유치가 유리해집니다.

인증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과 사업 아이템을 증명해야 합니다. 준비 과정이 다소 까다롭고, 추가적인 행정적 부담이 있을 수 있죠. 기업부설연구소보다 인증 과정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벤처기업 인증을 받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벤처투자기관으로부터 5,000만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합니다. 둘째,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한 연구개발기업이거나 기술보증기금 또는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기술성을 인정받은 경우입니다. 창업초기 기업이라면 기술보증기금이나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부터 기술·사업계획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으면 ‘예비벤처기업’ 인증을 받을 수도 있죠.

어떤 세제 혜택이 있을까요? 법인세와 소득세를 각각 50%씩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초기 벤처기업이 사업용 재산을 취득한 경우 취득세와 등록세가 면세됩니다. 사업용 재산에 대해 50% 감면해주는 재산세 혜택도 있고요. 코스닥 상장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벤처 인증을 눈여겨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스닥 상장 등록 시 자본금 기준, 부채비율 기준 등을 하향 적용해주기 때문입니다.

2 중소기업청 인증
중소기업으로서 다양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본 인증이랄 수 있습니다. 창업 초기에는 이 인증을 통해 정책 자금 대출, 지원금,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거든요. 또한 대기업 및 공공기관과의 거래에서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인증은 창업자의 상황에 따라 비교적 쉽게 취득할 수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관리와 기업 규모가 커져야 유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3~5년차 중기 성장 단계, 체계적인 경영 시스템 및 연구개발 강화

성장 중기에는 기술력과 경영 혁신을 인정받을 수 있는 이노비즈와 메인비즈 인증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기업부설연구소 설립도 적극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은 매우 중요합니다. 연구소 설립을 통해 기업은 연구개발 비용 세액 공제, 연구소 인프라 활용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은 일정 규모 이상의 연구개발 활동을 요구하기 때문에, 초기에는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인증과 비교했을 때 인적·물건 요건이 느슨한데다 승인제가 아닌 신고제라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죠. 

창업한지 3년 이내의 소기업은 연구전담요원을 2명이상 두면 기업부설연구소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전담요원은 자연계 학사 이상을 졸업했거나 기술·기능분야 기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요. 중소기업의 경우 전담요원 기준을 폭넓게 인정해주기도 합니다. 자연계 전문학사 졸업자라도 해당 분야에서 2년 이상 연구 경력이 있다면 전담요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물적요건도 필요합니다. 다른 부서와 구분될 수 있도록 출입문을 만들어서 독립된 연구공간과 시설을 갖춰야 하는 부분입니다. 단 소기업이거나 지식기반서비스분야 기업이라면 출입문 없이 칸막이 등으로 공간을 구분해도 독립된 연구공간으로 인정해주기도 합니다. 연구 및 인력개발비 세액 공제(25%), 설비투자 세액 공제(10%), 연구소용 부동산 지방세 감면, 연구활동비 비과세, 연구용품 관세 감면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2 이노비즈 (Inno-Biz) 인증
기술력과 혁신성을 기반으로 한 중소기업을 위한 인증입니다. 기술 혁신형 기업임을 증명하는 인증이죠. 연구개발(R&D) 자금 지원, 세액 공제 등 다양한 정부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 유치나 거래처 확보 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특히 기술력이 중요한 산업에서는 필수적이죠.

이를 취득하기 위해 일정 수준의 기술력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해서 준비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노비즈에 지원하는 기업들은 공식 홈페이지 http://www.innobiz.net 에 접속해 업종별 기술혁신 시스템과 평가 지표에 대해 자가 진단 체크를 진행합니다. 자가 진단에서 650점 이상으로 통과한 경우 기술보증기금 현장평가를 시행합니다. 이때 700점 이상이면 통과되며 등급별로 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최종 선발된 기업은 대한민국의 이노비즈 업체로서 금융, 인력, R&D, 판로 수출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받습니다. 금융 및 세제 부문에서는 수도권 취득세 중과가 면제되며 국세청 납부기한 연장 및 징수유예도 최대 9개월 범위 내에서 기한을 연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은행권 각종 성장 지원 프로그램에서 최대 1%의 대출금리 우대를 받게 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기술 개발사업에서 지원 가점을 부여합니다.

3 메인비즈 (Main-Biz) 인증
중소기업의 경영 혁신과 지속 가능한 경영을 목표로 하는 인증입니다. 기업의 경영 시스템과 사업 모델의 혁신성, 경쟁력 등을 인정받을 수 있어요. 이 인증을 받으면 기업의 신뢰도와 브랜드 가치가 크게 향상되며, 다양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인비즈 인증은 이노비즈보다 상대적으로 경영 혁신 측면에서 더 강점을 갖춘 기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경영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이 요구됩니다.

이노비즈가 기술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면 메인비즈는 서비스업, 문화산업, 전통제조업 등 비기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대표이사의 경영능력, 인적자원관리 과정, 생산·서비스 운영 과정, 생산설비 현황, 중장기 개발계획, 시장경쟁력, 인력고용 효과 등을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온라인 자가 진단에서 600점 이상, 현장평가에서 700점 이상일 경우 통과됩니다. 최종 인증이 된 후 3년마다 갱신 평가에 임해야만 지속적으로 인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금융, 인력, R&D 혜택으로 정기 세무조사 4년을 포함해 수도권은 2년, 지방은 3년으로 최대 7년까지 유예가 가능합니다. 병역특례를 활용하는 기업에게는 산업기능요원 추천심사 시 가점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메인비즈, 이노비즈 인증 확인서


5년차 이상 고도화 및 확장 단계,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지속 가능성 확보

고도화 및 확장 단계에서는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ISO 인증과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 인증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1 ISO 인증
기업이 일정 규모를 이루고 성장해가면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거나 대기업과의 협력이 필요해지기도 합니다. 이때 ISO 인증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ISO 9001(품질 경영), ISO 14001(환경 경영), ISO 45001(안전 보건 경영) 등의 인증은 기업의 품질 관리 체계와 환경 관리 시스템을 국제적인 수준이라는 뜻입니다. 대기업 뿐만 아니라 해외 거래처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하죠.

그리고 환경 및 안전 관련 인증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유리합니다. 물론 다른 인증과 비슷하게 이 인증을 유지하기 위한 관리 체계 구축과 지속적인 내부 개선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다른 기업 인증보다 비용과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기업 인증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을 고려하는 기업에 적합한 인증입니다. 이 인증으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인정받을 수 있죠. 물론 다양한 정부 지원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이 확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윤 추구보다 사회적 가치 실현이 중요한 부분이므로 기업의 방향성에 맞는 기업 운영이 필요합니다.

3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국내외에서 품질 우수 기업으로 인정받기 위한 인증입니다. 품질 관리에 대한 체계적 접근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으며, 품질 관리 수준을 높이는 데 유리하죠. 무엇보다 제조업체나 서비스 제공업체가 고객에게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인증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품질 개선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용노동부가 선정하는 ‘강소기업’ 인증
청년층이 기업들의 정보를 손쉽게 습득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인증 제도입니다. 고용보험법상 우선지원대상기업이어야 하며, 인증의 특성상 대기업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강소기업 일자리 정보를 별도 DB 관리해 청년과 구직자에게 양질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기업 정보 제공, 청년서포터스가 제작하는 콘텐츠를 통해 기업 홍보가 가능합니다.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 퇴직연금 수수료 할인 등의 재정 금융 우대도 제공합니다. 그리고 중소기업을 위한 청년채용박람회나 탐방 프로그램 선정 시 선발 우대 자격을 부여합니다.
상시 근로자 수가 제조업은 500명 이하, 광업/건설업/운수 및 창고업/정보통신업은 300명 이하, 도소매업은 200명 이하, 기타 업종은 100명 이하 기준에 부합해야 합니다. 2년간 임금체불이나 산재사망사고가 없어야 하므로 최소 2년의 업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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