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은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력한 브랜드는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필수적이죠. 브랜드가 하는 일은 사람들이 우리의 비즈니스가 무엇을 제공하는지 알든 모르든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하는 것입니다.
브랜드는 회사나 제품이 만들어내는 전반적인 인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강력한 브랜딩은 비즈니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많은 문제를 극복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투자입니다. 좋은 브랜딩을 통해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고 권위 있는 정보 및 조언의 출처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어느 브랜드 전문가에 따르면, 소비자의 약 59%가 신제품을 구매할 때 자신에게 익숙한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또한 인터뷰 대상자의 21%는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신제품을 구매한다고 답했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싶다면 강력한 브랜드를 보유하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시장에서 입지를 쉽게 확보하기 위한 ‘브랜딩’을 안할 수가 없는 까닭입니다. 무엇보다 브랜딩을 통해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마케터의 89%가 브랜드 인지도를 우선시하고 있으며, 평판 구축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는 사실에 동의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잠재 투자자가 비즈니스에 대해 더 확신을 갖게 된다는 것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약 82%의 투자자가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인지도가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꼽습니다.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 그들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 확신하는 거죠. 이는 또한 비즈니스에 대한 강력한 브랜딩을 통해 신용 등급이 좋은 고객을 쉽게 유치할 수 있다는 것을 뜻입니다.
브랜딩은 비즈니스에 고유한 이름이나 로고를 부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회사의 정체성과 평판을 뜻하기도 합니다. 브랜딩을 위해 필요한 것은 비즈니스가 시장에서 쉽게 인식되도록 하는 것이며, 이는 강력한 소셜 미디어 존재감, 좋은 웹사이트 디자인 등과 같은 필수 단계를 통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딩이 주는 혜택
강력한 브랜딩을 통해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모든 유형의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강력한 브랜딩의 가장 큰 장점은 좋은 신용 등급과 재정 능력을 갖춘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성공한 비즈니스는 문제를 일으키는 고객을 놓아줄 수 있을 만큼의 여유를 갖게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서비스나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면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에 강력한 브랜딩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때 광고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품에 대한 현재 인기와 수요가 증가하여 더 많은 수익과 이익을 창출할 수 있죠.
브랜딩을 만드는 요소들
브랜딩은 시장과 회사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이미지나 인식을 만드는 것이기도 합니다. 성공에 필요한 브랜딩의 요소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당연히 브랜드는 각자 이름을 갖습니다. 회사의 고유하거나 독특한 이름을 갖는 것이죠. 다른 사람의 이름을 베끼는 것은 브랜드 도용이 되어버립니다. 고객이 브랜드 이름을 업계 최고의 제품, 서비스 또는 경험과 연관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이 귀사에 대해 좋은 경험을 했다면 다른 상품과 서비스도 찾게 될 것입니다.
‘너의 정체가 무엇이냐’는 질문은 본질을 묻는 것입니다. 브랜딩 전략의 기초가 되는 일관된 단일 메시지가 있어야 하죠. 모든 수신 및 발신 커뮤니케이션에 연속성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브랜드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일관성 유지’가 강력한 브랜드를 만듭니다.
‘브랜드 아이덴디티’는 디자인 요소와 직결됩니다. 브랜드 디자인도 고유해야 하죠. 사람들이 특정 로고를 보고 특정 비즈니스가 당신의 비즈니스임을 즉시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브랜딩 전문가가 하는 일은 고객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식으로 이미지 또는 아이콘을 만드는 것입니다.
보통 고객들이 브랜드와 단어를 연관시킬 때 단순히 제공하는 제품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귀사와 함께했던 모든 경험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타겟 시장은 비즈니스와 거래할 때 항상 특정 기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그들이 각 상호 작용을 자신의 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말하자면, ‘브랜드 경험’이 부합해야 하죠.
브랜드가 일관된 양질의 경험과 연관되면 사람들은 계속해서 다시 찾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고객이 앞으로 몇 년 동안 가치의 원천으로서 우리의 비즈니스를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다양한 요소들이 모여서 ‘브랜드 이쿼티’가 형성됩니다. 이 브랜드 자산은 목표 시장 내에서 제품이 갖는 총 가치를 뜻하죠. 이는 고객이 브랜드와 연관성을 형성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축됩니다. 이러한 연상은 고객의 머릿속에 저장되며, 고객이 다른 브랜드보다 우리의 브랜드를 선택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됩니다.
타겟 시장이 브랜드와 정서적 유대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면 고객은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에 흥미를 갖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고객이 가장 신뢰하는 친구를 신뢰하는 것처럼 우리 회사 및 브랜드를 신뢰하는 것입니다.
이런 신뢰에는 고객의 마음 속에 어떻게 자리하고 있느냐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타겟 시장이 비즈니스를 다룰 때 붙잡을 수 있는 무언가를 제공하는 요소는 ‘브랜드 포지셔닝’입니다. 브랜드 포지셔닝은 본질적으로 경쟁에서 돋보일 수 있는 나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내가 누구인지, 고객이 다른 사람보다 나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가장 잘 나타내는 두세 가지 단어를 찾아내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단어가 관련성이 있고 기억에 남을 수 있어야 하며 전체 브랜딩 전략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사업의 목표는 ‘브랜드 차별화’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가 브랜딩과 혼동하는 것들
브랜딩에 대한 모든 정의와 세부 사항에도 불구하고 브랜딩이 무엇인지에 대한 혼란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가장 많은 오해는 ‘브랜딩이 마케팅’이라는 생각입니다. 브랜딩은 사람들과 그들이 상호작용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사이에 강한 감정적 유대감입니다. 브랜딩이 마케팅이라면 사업이란 기존 브랜드를 구입하고 상표를 피하기 위해 이름을 바꾸는 것만큼 쉬울 것입니다.
다만 브랜딩이 마케팅에서 중요한 부분임에는 분명합니다.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는 제품을 식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브랜딩은 업계 인지도와 고객 인지도를 높이죠. 마케팅을 통해 타겟 고객에게 시장의 다른 회사와 차별화되는 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는 다른 비즈니스와 어떻게 다른지를 알리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브랜딩은 로고나 이름이 아닙니다. 둘 중 하나만 가지고 있을 수도 있지만 브랜딩은 이 두 가지가 함께 작동하게 합니다. 비즈니스 이름과 로고는 소비자의 머릿속에서 단 하나만 떠올릴 수 있는 대명사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는 것이죠.
또한 브랜딩은 홍보 자료가 아닙니다. 강력한 브랜딩은 무엇을 말하는지가 아니라 사람들이 메시지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브랜딩은 브로셔, 전단지, 포스터, 심지어 명함도 아닙니다. 이러한 자료는 강력한 브랜드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이지만 그 자체로는 브랜딩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나를 한눈에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사업에 있어서 브랜딩은 무엇인가’의 PART 2 <비즈니스에서 브랜딩은 왜 중요할까요?>를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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