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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운영전략

당신에게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가 필요한 까닭

우리는 나름의 ‘퍼스널 브랜드’를 갖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가치관, 성격, 스타일, 소통 방식에 따라 자신의 인상을 형성하죠. 주변 친구나 지인들이 자신을 어떻게 묘사할지 당장 생각해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당신은 즐거우나 괴로우나 항상 곁에 있어 주는 친구인가요? 좋은 조언을 해주는 멘토인가요? 책을 추천해 줄 때 가장 먼저 찾는 북러버인가요?

당신이 만약 사업을 운영하거나 프리랜서라면 이런 퍼스널 브랜드는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특정 자질과 연관 짓는 것처럼, 고객은 당신을 전문적인 기술, 가치, 전문 지식과 연관 짓기 때문입니다. 근데 퍼스널 브랜드는 말이나 행동에 관한 게 아니죠.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기억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나를 알아볼 수 있고 독특하게 만드는 요소’가 바로 퍼스널 브랜드입니다. 개성과 기술, 평판의 조합인 일종의 정체성인 것이죠. 사실 특정의 기업에 소속되어 있다면 그 브랜드의 정체성에 의지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상무 누구입니다. LG전자 전무 누구입니다. 어떤 회사에 소속되어 있는 것으로 많은 것을 전달할 수 있는 거죠.

그런데 개인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면 이런 기업의 아이덴티티 뒤에 숨을 수 있는 사치를 누릴 수 없을 것입니다. 당신 성격이나 가치관을 비롯하여 소통 방식이 당신의 퍼스널 브랜드 형성에 큰 역할을 할 수밖에 없어요. 당신이 개방적이고 친근한 사람이라면 이러한 특성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빛을 발하게 마련입니다.

이렇듯 개인적인 특성과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브랜드를 인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회사 브랜드와 마찬가지입니다. 퍼스널 브랜드 또한 시각적 및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드러납니다. 하지만 회사 브랜드가 반드시 한 개인과 연관되어 있지는 않죠.

고객들은 회사와 일할 때 소통하는 모든 직원이 회사와 동일한 ‘퍼스널리티’를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기업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지만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위해 다양한 사람들을 고용한다는 사실을 대체로 모두가 알고 있기 때문이죠.

반면에 스타트업이나 프리랜서에 대해 고객은 개인과 브랜드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개인과 브랜드는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랜드와 개인이 일치할수록 오래 지속되는 관계를 구축하기가 더 쉽습니다. 자신의 일을 독특하게 만드는 주요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 동일한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하더라도 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따라 승패가 갈릴 수 있습니다. 당신의 개성이 가치 제안의 일부가 되는 것은 기업이나 대기업에 비해 여러분이 가진 고유한 장점이거나 특징이 되기 때문입니다.

퍼스널 브랜드가 당신의 개성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느껴지면 단절감이 생겨 고객이 멀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실제 모습과 일치하지 않으면 퍼스널 브랜드를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려워지죠. 브랜드가 개성의 자연스러운 연장선이 아니라면, 외형이나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퍼스널 브랜드가 중요한 것은 비지니스 성패가 좌우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고객에게 자신을 전문가로 인식시키고 싶다면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실제로 장기적인 성공에 도움이 되는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퍼스널 브랜딩은 필요합니다. 전 세계 인력의 46.7%가 1인 기업이나 프리랜서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프리랜서가 같은 업계에 종사하는 것은 아니기에 모든 프리랜서와 경쟁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프리랜서의 수가 이렇게 많다는 것은 어떤 일을 하든 적지 않은 이들과 경쟁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를 수주하려면 눈에 띄고 자신이 최고의 선택이라는 것을 클라이언트에 설득해야 하는 거죠. 이것이 바로 퍼스널 브랜딩의 목적입니다.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는 당신을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를 명확하게 전달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경쟁사와 차별화되고요. 고객이 여러분의 가치를 더 쉽게 알아보고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사람들보다 당신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퍼스널 브랜드를 갖고 있으면 네트워크 확장에도 유용합니다.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네트워킹에만 의존할 수는 없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프리랜서 일의 60%가 수동적인 출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소개’나 ‘추천’ 그리고 ‘재방문’ 고객이 모두 포함됩니다.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는 가시성을 높이고 교류하는 사람들에게 기억에 남는 존재가 되게 합니다. 잠재 고객뿐만 아니라 같은 분야의 다른 대표나 프리랜서들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협업이나 추천받을 확률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요? 화술이 좋거나 글을 잘 쓴다면 ‘고품질 콘텐츠 제작’에 대한 니즈가 있다면 선택받을 가능성 또한 커집니다.

특정의 퍼스널 브랜드로 구축되어 있다는 것은 어떤 일에 특화되어 있다는 뜻도 있지만, ‘하고 싶지 않은 업무 영역이나 프로젝트에 대해 거절하기’도 유용합니다. 틈새시장, 스타일, 가치관을 명확하게 정의하여 이상적인 고객이 누구인지 알릴 수가 있는 거죠.

결과적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서 자신을 포지셔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온라인 플랫폼과 전문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면 전문성이라는 평판을 쌓을 수 있죠. 이러한 전문성은 해당 분야에서 폭넓은 경험을 가진 사람을 찾는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신뢰는 모든 관계의 기본입니다. 고객 사이의 관계도 다르지 않습니다. 이런 신뢰는 인식과 호감을 통해서 쌓입니다. 개인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일정한 만남과 함께 메시지, 콘텐츠, 상호작용에서 일관성 있는 물심양면의 ‘터치’가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고객이 일관되게 약속을 이행하고, 전문성을 보여주며, 가치를 지키는 모습을 보면 향후 프로젝트에 다시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당신의 서비스가 필요한 다른 사람들에게 여러분을 추천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당신을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저 프리랜서'로 보지 않게 됩니다. 전문가 또는 업계 리더로 인식하게 됩니다. 높은 품질, 전문성 등에 집중하면 고객에게 ‘이 서비스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서비스를 가치 있게 여기고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퍼스널 브랜드는 하나의 인식을 만드는 과정이자 작업입니다. 이전 고객의 성공 사례나 특정의 전문기술을 갖고 있다면 다른 경쟁자보다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그만큼 특정의 서비스나 상품에 대한 댓가도 비례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 그러면 이런 퍼스널 브랜딩은 어떻게 해야 강력해질까요. 일단 스스로를 돌아보는 것에서 출발해야겠죠. 그리고 다양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정리해야 합니다. ‘나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누구를 위해 일하나?’ ‘차별화되는 기술은 무엇인가?’ ‘고객이 어떻게 보길 바라나?’ 등에 확고한 입장을 취해야 합니다.

퍼스널 브랜드를 갖는다는 것은 단순히 좋은 이미지를 갖기 위함이 아닙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하고, 고객을 확보하자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잘할 수 있고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특정 분야를 집중해야 합니다. 특정 산업, 서비스 유형 또는 고객 인구 통계에 대한 탐구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목표로 하는 고객이 자연스레 도출될 것입니다. 당신의 고객을 정의하는 것이죠. 고객이 누구인지 알고 있다면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당신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훨씬 더 쉽습니다. 고객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해결하도록 도울 수 있을까요? 그들의 관심사는 무엇인가요? 평소 어떤 방식으로 대화하나요?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는 일관성에 있습니다.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비롯하여 특정의 톤앤매너가 중요하죠. 또한 퍼스널 브랜드를 소통하는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이메일, 비즈니스 문서 등의 채널들이 일맥상통해야 합니다. 모든 플랫폼에서 일관된 프레젠테이션을 유지해야 브랜드가 강화되죠.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도 또한 올라갑니다.

이메일의 어조부터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프로필의 시각적 아이덴티티까지 모든 것이 브랜드와 일치해야 합니다. 모든 플랫폼에서 메시지, 가치, 표현이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일관성은 브랜드를 강화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즈니스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려면 눈에 띄는 모든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면 함께 일하고 싶은 고객을 유치하고 그들이 당신을 기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양질의 작업을 더하면 더 많은 기회와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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